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대표교과목

사물 인터넷 트랙

오픈소스 하드웨어 플랫폼 (Open source Hardware Platform)

IoT 플랫폼에서의 데이터는 주로 센서들로부터 만들어지는데 본 과목은 이러한 센서들의 동작원리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센서들은 또한 스마트 폰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Arduino, Raspberry Pi 등 오픈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이러한 센서들의 인터페이스와 제어를 학습한다.

IoT 데이터 통신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사물인터넷에서 사물간의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유무선 통신 기법들과 해당 기술의 특징 및 세부 동작 과정을 학습한다.

정보보호학 트랙

시스템 보안

폭넓게 해석하면 정보보호는 모두 시스템보안 영역에 해당한다. 좁게 해석해도 네트워크 보안, 컨텐츠 보안, 보안관리, 암호/인증 등의 보안영역은 모두 시스템 보안영역과 연계하여 동작한다. 이에 따라, 본 수업에서는 시스템 보안을 중심으로 관련된 모든 보안영역을 다룰예정이다. 특히, 시장에 나와있는 전반적인 정보보호제품현황을 이해하고, 각각의 보안제품/기술이 커버하는 영역, 이슈를 이해하는데 집중하고자 한다. 본 수업을 통해, 폭넓은 시각으로 사회진출을 준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수업교재는 도서보다는 현업의 기술을 소개하는 자료들을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네트워크 보안 및 실습

본 과목은 네트워크 기본 프로토콜인 TCP/IP에 기반한 기본적 이론을 다루고, 이에 따른 보안 위협 요소 및 그 해결방안을 학습한다. 강의는 주로 암호학과 데이터통신 이론에 근거하여 네트워크 실습환경을 구축하여 실제 해킹이 일어나는 경우를 실습하고 이에 대한 안전한 네트워크 구축실습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실무환경에 기반하여 IP주소 추적에서부터 DDoS공격까지 공격기술을 익히고 방화벽 구축등에 관한 방법등 다양한 네트워크 보안기술을 실습한다.

암호학 프로그래밍

본 과목은 정보보호의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인 암호알고리듬에 대한 분석과 이를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해 봄으로서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가급적 필요한 암호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습득하면서 수학이나 기본지식이 약한사람도 프로그래밍 설계 및 코딩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도록 강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AES, RSA, SHA1, DSS등 암호에 사용되는 알고리듬을 완전히 이해하고,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한다.

인공지능 트랙

기계학습 프레임워크 (Machine Learning Framework)

최근 기계 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Tensorflow, Caffe, Apache Singa 등의 오픈소스 기반의 프레임워크들이 이용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오픈소스 기반의 프레임워크의 동작 방식을 튜터리얼을 중심으로 실습하고 도출된 결과를 분석해 본다.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Bigdata Processing & Analysis)

빅데이터 분석과 연관된 기초이론 및 분석 방법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통계적인 방법들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및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각화 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top